|
빛 하나
|
다재다능 교육과정 |
|
|
|
목적 및 배경 |
• 학생의 체험과 참여 중심의 수업 전략 필요
• 자기주도 학습능력, 협력적 문제 발견·해결능력, 의사소통능력 신장
|
|
|
주요 활동 |
운영 내용 |
다재다능 교육과정 |
- 다양한 재구성으로 다양한 능력을 기르는 교육과정 운영
- 디지털 역량강화 AI/SW 교육과정 편성 운영
|
다양한 학년(군)별 프로젝트 |
- 학년(군)별 전문적학습공동체와 연계한 인문학 프로젝트 연구 및 실천
- 학생 생활교육 및 진단활동과 연계한 학기초 생활교육 프로젝트 운영 (3월, 9월 집중 운영)
- 학년별 위계 설정을 통한 진로 교육 프로젝트 운영
- 다양한 주제 중심 재구성을 통한 삶과 연계한 프로젝트 및 학년 연계 나눔 수업
|
|
|
|
|
빛 둘
|
다섯손가락 인성교육
|
|
|
|
목적 및 배경 |
• 나와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다양한 기회와 활동으로 내면화 필요
•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공동체성, 의사소통 역량, 공감 능력 향상 |
|
|
주요 활동 |
운영 내용 |
다섯손가락 의미 |
- 엄지 - 자기 사랑하기
- 검지 - 서로의 마음에 다가가기
- 중지 - 나의 장점과 특기 알기
- 약지 - 서로의 약한 면 보듬기
- 새끼손가락 - 약속 함께 지키기
- 한 손끼린 마주 잡고 두 손을 펴 세상을 향해
|
생활공동체와 민주시민교육 |
- 아침맞이, 학급·학년 다모임을 통한 공동체 약속 정하기, 함께 문제해결하기
-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올바른 민주시민의 태도와 역량 기르기
- 학기초 생활교육 주간을 통한 생활교육 집중화, 습관화
- 왕곡공동체 약속 지키기, 회복적 생활교육, 미덕교육 등
|
|
|
|
|
빛 셋
|
놀씨꿈씨 프로그램
|
|
|
|
목적 및 배경 |
• 예술적 감수성 및 문화적 소양 역량 강화
• 예술이 묻어나는 삶 및 교양 있는 인재 육성 교육의 필요
|
|
|
주요 활동 |
운영 내용 |
놀이교육 & 문화예술 |
- 창체 및 음악(즐생)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문화예술 교육
- 학년별 교육과정 및 연령에 따른 놀이 교육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창의성 향상
- 학년별 실내놀이, 운동장 놀이, 도구활용 놀이, 보드판 활용 놀이 등으로 학생 발당에 적합한 놀이 심화
-
학년 |
영역 |
시간 |
합창 |
시간 |
1-2 |
오르프 악기 |
16 |
전통 & 공동체 놀이 |
10 |
3-4 |
창의미술 |
16 |
전통 & 공동체 놀이 뉴스포츠 |
10
|
5-6 |
국악 |
16 |
뉴스포츠
|
10
|
|
연극교육 |
- 5-6학년 국어<연극> 단원과 연계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자기표현 능력 향상
-
5학년(2학기) |
6학년(1학기) |
연극의 의미 알고 흥미 갖기 |
연극과 극본의 관계 살펴보기 |
감정 표현하기 |
극본의 특성 이해하기 |
일상 경험에서 상황 설정하기 |
일상 경험을 극본으로 표현하기 |
일상 경험을 극으로 표현하기 |
극본 낭독하기 |
|
|